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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야가라!란?

1. 나이야 가라 프로젝트란?

치매 및 우울증 초기발견 및 조기개입을 통한 가족과 사회의 부양부담 해소와 노인의 전반적인 건강수준을 제고하여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지역사회중심 접근을 기반으로 치매, 우울 대상자 추적관리를 보호의 연속성 강화, 국가의료비 절감을 도모한다.

2. 사회서비스 란?

일반적인 의미에서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공공행정(일반행정, 환경, 안전), 사회복지(보육, 아동,장애인,노인 보호), 보건의료(간병, 간호), 교육(방과 후 활동, 특수 교육), 문화(도서관,박물관,미술관 등 문화시설 운영)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3. 전자바우처

1) 의미 : 바우처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금액이나 수량이 기재된 증표(이용권)로 전자바우처는 서비스 신청, 이용, 비용 지불/정산 등의전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처리하는 전달수단을 말합니다. 공급자보다는 수요자의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2) 바우처 카드 발급방법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을 신청 가능합니다. 대상자 확인후 카드 발급이 되면 수령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서비스사업제공계획

1) 서비스 내용 : 치매검사 및 노인우울 척도검사(년 3회) -체력검사 MMSE-K, 우울검사 KGDS
2) 위험요인 사전 예방적 교육상담(년2회)
3) 인지건강증진서비스(월2회)-주의집중 계산 기억등록 시간차회상 지남력등
4) 치료서비스(월2월)- 사회활동서비스, 인지, 정서지원, 미술, 웃음, 작업치료, 분노조절

5. 시행시기

매월 초 개강(월 4회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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